본문 바로가기
레트로 정보/슈퍼패미컴

슈퍼패미컴 TV연결 따라하면 끝


 슈퍼패미컴(슈퍼패미콤) TV연결 방법 문의가 생각보다 많이 있기에 오늘은 슈퍼패미컴 TV 등 출력기기 연결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SFC, SNES]슈퍼패미컴 TV연결 따라 하면 끝 ●

[MIHA-FAMICOM]

 

 

 

 

 
● 목차 ●


PART 1 슈퍼패미컴 어떻게 TV와 연결 하나요?


PART 2 2가지 TV 연결 방법.
PART 3 RCA단자 →TV연결
PART 4 RF단자 →TV연결
PART 5 RF단자 연결시 - TV출력 조정
  ※ 본 자료의 작성 시점에 확인하였던 제품의 가격. 판매 유무는 향후 변동될 수 있으므로 오직 참조용으로 인지해야 하며, 어댑터 등의 연결에 따른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PART 1ㆍ2 ●
1
【 슈퍼패미컴을 어떻게 TV와 연결 하나요? 】 

  TV 및 모니터 등, 슈퍼패미컴을 연결하는 방법을 문의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글을 읽으며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슈퍼패미컴 →TV연결 방법'  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 2가지 TV 연결 방법 】

● 슈퍼패미컴을 TV 등 출력기기에 연결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2가지 입니다.
① RCA단자 연결 (컴포지트 케이블, AV케이블)을 이용한 연결 : 이하 'RCA단자' 표기
② RF단자를 이용한 연결

그 밖에 슈퍼패미컴 TV연결을 위해 필요한 부속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슈퍼패미컴 본체
220V 어댑터 ( 9V 1A 이상 / 내경 2.5Ø, 외경5.5Ø )

ㆍ또는 110V 소형 다운트랜스 (110V 닌텐도 오리지널 어댑터 보유 시)
220V 어댑터나 소형 변압기 모두 5천~1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맞는 것을 구입하면 됩니다. 단, 슈퍼패미컴은 일반적인 어댑터와 반대로 내경 ㊀ 외경 ㊉ 이므로 반드시 이것을 확인 후 준비 해야합니다.
※ 내경.외경이 뒤 바뀐경우 슈퍼패미컴 연결 시 내부 퓨즈가 터져 전원이 먹통됩니다 (퓨즈 교체 필요)

 

 
● PART 3 ●
1
【 RCA단자 →TV연결 】 

먼저 RCA단자를 준비 합니다. 케이블의 3색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랑 - 비디오, 흰색ㆍ빨강 - 스테레오 사운드
직사각형 단자는 슈퍼패미컴 본체에 연결해 주는 부분입니다.

이제 TV 또는 연결하고자 하는 출력기기에 RCA단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RCA단자는 일부 컴퓨터 모니터를 제외하고 사실상 대부분 있기 때문에 단자가 어디에 있는지만 잘 확인하면 됩니다. 노랑은 노랑색 단자에, 스테레오 케이블인 흰색ㆍ빨강은 각각의 색상에 연결해 줍니다.

기기에 따라 컴포넌트 겸용(5구형)인 제품도 있으나 연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컴포넌트(5구형)인 경우 노랑은 아래 사진을 참조해 연결해 줍니다.

이제 슈퍼패미컴 후면 단자를 확인 합니다.우선 좌측에 있는 직사각형 단자가 '멀티 출력 단자' 즉, RCA단자이므로 케이블을 연결 해주고 우측에 있는 어댑터 단자에 앞에서 준비한 규격 어댑터를 끼워줍니다.

리모컨 또는 본체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외부입력에 맞춰 줍니다.

이제 본체에 게임카트리지를 삽입하고 전원을 넣어 주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PART 4 ●
1
【 RF단자 →TV연결 】 

1980~90년대의 감성을 느끼고 싶은 경우 RF단자(사진 좌)를 사용하면 되는데 RF단자는 오리지널 패미컴 RF단자, 호환RF단자(호리) 등 아무것이나 상관없이 준비하면 됩니다.
※ RF단자가 없는 경우, 온라인에서 간단히 'RF케이블 + RCA젠더(사진 우)' 를 구입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RF단자를 이용하여 연결하려면 연결하려는 TV 및 출력기기에 'TV안테나 입력(사진)' 단자가 존재해야 하므로 만일 컴퓨터 모니터에 TV가 나오지 않는다면 해당 모니터에는 연결 할 수 없습니다.

TV가 나오는 모니터나 일반적인 거실 TV등에 연결해 주시면 되며, 슈퍼패미컴 후면 중앙 RF단자에 사진처럼 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리모컨 또는 본체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TV 에 맞춰 줍니다.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슈퍼패미컴 본체에 게임 카트리지(게임팩)를 꼽아 준 후 게임을 즐겨 봅시다.

 

 
● PART 5 ●

1
【 RF단자 연결시 →TV출력 조정 】 

RF연결은 아날로그 TV채널 이용하여 출력하는 것이므로 TV 리모컨 또는 본체의 '외부입력 버튼'을 이용하여 TV로 맞춰 놓으면 사진과 같이 TV화면이 '지지직' 거리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채널 세팅(채널 이동)' 을 아래를 참조하여 진행합니다. 게임 화면은 TV 채널 3곳 중 1곳으로 출력되고 '화면이 출력되는 채널' 은 TV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게임 화면이 나올때까지 하나씩 맞추어 채널을 세팅 해줍니다. 

  게임기 본체 - CH1   게임기 본체 - CH2 】
  TV 02 TV 03
  TV 95 TV 96
  TV 131 TV 132
 
TV 채널 세팅이 잘 되었군요! 이제 연결이 끝났으니 슈퍼패미컴 명작 게임, 2D 감성으로 빠져 들어가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