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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미컴의 성능과 게임용량을 지금과 비교한다면? | ||||||
● 패미컴 성능 비교? | |
1983년 발매된 게임기의 갓파더(God father) 패미컴. | |
패미컴은 8BIT 2A03-CPU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붉은박스) | |
패미컴의 CPU는 싱글코어이며 처리속도는 1.79메가헤르츠 수준이며 | |
최근의 게임기들은 64BIT수준에 쿼드코어(CPU x 4개)~옥타코어(CPU x 8개)로 처리속도는 약1~2기가헤르츠를 전후하거나 웃도는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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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CPU처리속도의(헤르츠) 비교만으로 '패미컴 vs 최신게임기' CPU 단순 성능의 격차는 500~1,000배, | |
최신게임기 CPU가 4~8코어 즉, 다중코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용할 경우 2~3,000배를 웃도는 CPU성능의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
80년대 초반 출시된 패미컴의 CPU 및 GPU의 수준은 최신게임기와 비교할경우 현격한 격차가 발생하지만 | |
그당시 수준으로 돌아가 비교할 경우 당시 아타리, MSX 등, 존재하는 가정용 게임기들은 상대가 되지않을 정도의 한 차원 높은 그래픽, 스크롤, 스프라이트기능 등 우수한 퀄리티를 지니고 있었으며 나아가 아케이드게임(오락실, 게임센터)을 그대로 패미컴으로 이식할 수 있는 높은 퀄리티를 갖고 패미컴은 만들어졌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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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30여년 후 최신게임기와 현재의 게임기를 비교하게 된다면 동일한 느낌을 가지게 될는지 | |
궁금해집니다. |
● 패미컴 게임소프트 용량비교? | |
초창기 패미컴 게임소프트의 용량은 50킬로바이트 전후수준이었고 중기는 256, 후기에는 512킬로바이트 용량수준 이었습니다. | |
이해를 돕기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내용없이 열어서 파일저장만 할 경우에도 | |
8킬로바이트(엑셀)~30킬로바이트(파워포인트)수준이 되어버립니다. | |
전세계 약 4천만장이 판매된 슈퍼마리오는 40킬로바이트, 드래곤퀘스트3 256킬로바이트, 드래곤퀘스트4는 512킬로바이트의 용량이었습니다. | |
일반 게임들도 용량을 알게되면 놀랍지만, 롤플레잉 게임을 생각해 본다면 더욱 놀랍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지금의 기준에서 보면 그토록 적은 용량에 책 몇권의 대사와 내용, 그래픽, 게임밸런스, 음향 등 모든 요소들을 담아 게임을 제작하였였다는것이 굉장히 놀랍습니다. | |
지금도 패미컴 게임들을 자주 플레이 해보는데 내용과 게임성이 최근게임들에 전혀 뒤쳐지지 않는 수준 이며 오히려 그래픽을 제외하면 게임몰입도, 밸런스, 종합게임성이 높은 게임들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은 용량에 여러밸런스를 고려하여 이러한 게임들을 수없이 만들어낸 그 당시 게임 개발자들은 참 대단하다 생각됩니다.
비교해 보면 패미컴시대-한정된 용량안에 그래픽과 방대한 게임데이터를 집어넣는것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최신게임기-화려하고 사실적인 그래픽 표현에 최대한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패미컴-낮은그래픽, 최신게임-높은그래픽, 이 두가지를 제외하면 결국 패미컴이나 최신게임이나 게임의 완성도와 게임몰입감이 남게 됩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패미컴게임과 최신게임을 비교해보면 패미컴과 최신게임의 구분이 없어지고 패미컴게임에 오히려 몰입하는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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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미컴의 게임소프트는 카세트 탈착방식을 채택하고 있었으므로 '게임카트리지'라는 명칭으로 불리어졌고(위. 드래곤퀘스트3 참조) 패미컴 게임카트리지 용량을 말할땐 1메가(M) 등으로 표현하였 습니다. 패미컴 라이센스 발매 게임카트리지중 최대 용량은 '별의카비-6메가(M)'이었으며 6메가(M)는 패미컴으로는 발매 불가능하다 여겼던 대용량 게임이었으니 패미컴 말기, 게임성.용량 등 최적화 능력은 최고였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
● 패미컴의 디자인? | |
패미컴은 미국판 패미컴(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과는 달리 비용절감과 견고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대한 단순하고 강하게 만들어졌습니다. | |
패미컴의 흰색계통 플라스틱 본체는 그당시 가장저렴하고 손쉽게 제작이 용이한 재료였습니다. 빨간색은 디자인너가 | |
좋아하는 색상이라 빨간색이 디자인되었다는 설이 강합니다만. | |
패드의 경우 그당시 대세였던 아타리게임기 등의 스틱형을 과감히 탈피하여 모든게임기의 모태가된 십자버튼을 채택하였는데 | |
이것은 밟아도 쉽게 부숴지지 않도록 강하고 단순하며 저렴하게, 이 세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것이었습니다. | |
많은 사람들은 슈퍼패미컴의 디자인을 최고라하며 손꼽아 말하지만, 사실 패미컴과 슈퍼패미컴을 만져본 많은사람들은 | |
패미컴의 우유빛 흰색계통의 색상과 볼 수록 매력적인 본체디자인, 그리고 어떤것도 따라올 수 없는 | |
패드의 그립감을 최고라고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답은. 자신의 추억이 어떤 게임기에 더 많이 묻어있는가! 이것이겠지요. |
사진 : MIHA-FAMICOM AV
이제는 패미컴 구경하는것조차 힘이 들지요?
굉장히 귀하신 몸이 되었습니다만
MIHA FAMICOM에서는 전혀 힘들지 않습니다.
원하는것은 언제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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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을 찾을 수 있는 곳.즐거움이 가득한 공간- | ||||||
MIHA-FAMI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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