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게임기의 GOD Father 닌텐도 패미콤(패미컴), 닌텐도는 언제나 시대를 앞서가는 여러가지 시스템과 주변기기를 선보였고 그 중에 단연 돋보였던 것은 패미콤 디스크 시스템 닌텐도 패미콤 디스크시스템 FDS 이야기 시작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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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6년 2월 탄생한_닌텐도 패밀리컴퓨터 디스크 시스템 TV광고 】
닌텐도 패미콤 디스크시스템
FDS FCD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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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컴퓨터 디스크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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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사는 패미컴의 높은 인기에 편승하여 패밀리 컴퓨터 디스크 시스템(Family Computer Disk System) 이라는 전용 디스크 게임 미디어_패미콤 보조기기를 1986년 2월 21일 출시하게 됩니다.
미쯔비시에서 개발된 빠른디스크 라는 저장매체를 사용하여 디스크에 기록된 게임을 읽어들여 실행 시키는 시스템으로 당시 주변기기 발매가격 15,000엔 (30년 전 약 15만원, 현재 체감 물가지수 반영시 100~150 만원) 의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450만대를 판매하며 성공적인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패밀리컴퓨터 디스크 시스템 (이하 패미컴 디스크 or FDS, FCD)은 FDS : 패미컴 디스크 게임의 인터넷 상에서 구분하는 명칭 FCD : 닌텐도 에서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을 표현하는 명칭
디스크를 읽는 본체(HVC-022)와 패미컴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RAM어댑터(HVC-023) 와 별도의 전용 어댑터(대형 건전지 6개 삽입시 구동가능)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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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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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에 사용된 「 디스크 카드 」는 1980년 당시 여전히 비싼 제품인 플로피 디스크(컴퓨터의 외부 저장매체로 사용)의 대용품으로 미쯔비시 에서 개발된 내구성이 높고 저렴한 빠른디스크를 규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게임이 저장된 디스크 카드를 주변기기인 디스크 드라이브에 삽입하여 게임을 읽어 들여 실행 시키는 방식으로 1~2M대용량을 사용 가능하고 우수한 품질의 음원과 음색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로딩 시간이 필요한 단점도 함께 존재하였습니다.
닌텐도 사의 디스크 카드의 색상은 총 6가지로 이루어 졌으며 셍세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디스크 카드는 카드안의 게임을 삭제한 후 새로운 게임을 기록하여 재 사용이 가능하였기에 이를 통한 저렴한 비용으로 게임 저변인구 확대를 목적으로 닌텐도 사에서는 전국 장난감 가게 등지에 3,000천여대 이상의 『 디스크 라이터 』
를 설치하였고 500엔 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새로운 게임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디스크 카드에 저장된 게임의 점수 등은 전화 모뎀등을 통해 닌텐도 데이터 베이스로 보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전국의 게임 순위와 친구들과의 경쟁등이 가능하게 되어 당시로서는 시대를 앞서가는 여러가지 모습을 만들어 가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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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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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디스크를 채용하여 게임을 하게 한 것인가?!
컴퓨터에 사용하는 3.5인치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미쯔비시 디스크를 사용한 이유는?!
당시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가 주류였고 이제서야 3.5인치 디스크가 시장에 나오고 있을때 였기에 3.5인치의 가격이 아직 상당히 높았습니다. 이시절 미쯔비시 사에서 새로 개발한 디스크가 내구성이 우수하고 저렴한 단가를 장점으로 내세웠기에 채용하게 됩니다. 최초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을 개발할땐 게임의 가격을 500엔 수준에서도 가능해야 한다 라는 생각으로 추진하였기에 더욱 성능.안정성.가격은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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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시스템의 쇠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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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미컴의 주변기기로 450만대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보이고 있던 패밀리컴퓨터 디스크 시스템(Family Computer Disk System) 은 게임 그래픽과 음악의 진화에 2M이상 대용량 게임이 제작.요구되게 되었고 이미 디스크 시스템이 발매된 연도에 1M 게임이 발매, 그해 7월에는 2M 게임이 발매되는 등 시장의 빠른 변화가 진행되었으나 디스크 시스템의 용량은 증가시킬 수 없는 등 용량의 한계에 급격히 다다르게 되면서 다시 게임 업계는 반도체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1987년으로 들어서며 리튬이온건전지를 탑재하여 게임카트리지에서도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게 되며 더더욱 디스크 시스템의 장점은 사라져 갔고 게다가 높은 단가의 반도체가 과잉 생산되며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풀리기 시작함과 동시에 기술의 발전에 의한 새로운 칩이 개발되며 반도체 용량의 급격한 증가가 이루어 지게 되자 경쟁력을 잃어버린 디스크 시스템은 결국
총 199개의 게임 타이틀 5,339만개의 게임 판매 디스크 게임의 갱신 2003년 9월 종료 A/S 2007년 10월 종료
기록을 남기며 예측하기 힘든 시대의 흐름에 그 모습을 감추게 됩니다.
-MI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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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패미콤 디스크시스템 FDS FCD 이야기"편 마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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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을 찾을 수 있는곳 . 즐거움 가득한 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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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HA-FAMI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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